2023. 8. 6. 10:02ㆍ자기계발
한 번쯤 블로거를 꿈꿔왔던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 만한 책!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 초보 블로거부터
블로그를 좀더 발전시켰으면 하는 블로거까지,
쉽게 따라하고 적용해 보면 좋을 만한 지침서다.
저자 황윤정은 잡지사 기자, 편집장으로 인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소셜 콘텐츠 마케팅&퍼블리싱 회사 대표를 하고 있다.
많은 책에서 언급하는 '지속적인 열정'을
이 책에서도 강조한다.
블로그는 한번 뜨겁게 쓰는 것 뿐아니라,
지속적으로 행적을 남기고 관리해줘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 why 블로그?
내 글이 누군가의 검색 결과에 온다는 것은 신기하기도, 기분 좋은 일이다.
그 누군가에게 지식을 공유하고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만으로 가슴 벅찬 일일 수 있다.
정보를 얻고자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은 바로 검색이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관련 글과 동영상을 통해 손쉽게 관련 내용을 취득할 수 있다.
다양한 소셜미디어 중 블로그가 강조되는 이유 역시
블로그가 '검색'에 최적화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블로그는 자신의 지식 뿐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거나 재미를 주거나 공감할 수 있는 정보인가 하는 점이다.
물론 자신의 일기처럼 쓰는 블로그도 있을 것이지만,
'사람들이 찾을 만한' 정보인가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블로그는 곧 브랜드
하나 둘 조회수가 생기고 방문객이 늘어나면
블로그를 통해 개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으며,
특히 강사와 컨설턴트와 같은 개인 사업자나 소상공인에게는 굉장히 큰 힘이 된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 블로그의 장점
1. 콘텐츠를 만들고 전달하는 기능
생산성 - 수정과 편집 기능을 활용해 글, 사진, 동영상을 생산할 수 있음
보관성 - 정보를 쌓을 수 있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발견성 - 검색 서비스에 집중 노출되어 제목, 본문의 키워드, 해시태그 기능이 추가되어 검색에 더욱 최적화됨
확장성 - 블로그의 콘텐츠를 다른 SNS에 쉽게 공유 가능
2. 콘텐츠 확장기능을 통해 여러 소셜미디어와 연결하는 기능이 점점 강화됨.
블로그 글쓰기 도구인 '스마트에디터'는 모바일과 호환될 수 있는 버전으로 바뀌었고,
모바일만으로도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게 됨.
3. 정보 제공의 신속성과 다양성으로 블로그 정보가 많이 노출된다.
| 블로그를 위한 키워드
- 네이버 폴라와 네이버 클라우드
- 위젯과 배너
위젯은 블로그 운영을 돕는 기능 중 하나로
만약 블로그에서 쇼핑몰을 운영중이면 사업자정보 위젯을 꼭 사용해야 함.
배너는 PC화면에서만 보이는데 배너를 사용하면
방문자들을 공식 홈페이지나 다른 SNS 채널로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음
- 블로그 지수
블로그 검색에 영향 주는 다양한 요건을 수치로 나타낸 것
얼마나 오랫동안 운영했는지(블로그 지속성), 얼마나 자주 포스팅하는지(블로그 활동성),
방문자수, 페이지 뷰, 댓글, 공감(블로그 인기도) 등이 포함됨
- 검색 엔진 최적화
블로그에서 키워드 검색시 상위 노출되는 글을 검색에 최적화된 글이라 표현함.
- RSS(Rich Site Summary)
온라인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정보 표현방식
RSS를 신청하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여러 사이트의 소식을 한꺼번에 모아서 볼 수 있음.
- CCL(Creative Commons Licence)
특정 조건에 따라 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 표시
저작물을 제공하는 사람은 저작자, 비영리, 변경 금지,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이라는
저작권 표시 4가지를 조합하여 표현할 수 있음
| 블로그 기획
1.목적 정하기 : 왜 블로그를 운영하나?
2.목표 세우기 :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달성해야할 결과는 무엇인가?(구체적이고 정량적인 목표 세우기)
3.대상 정하기 : 내 블로그를 누가 봐주길 원하나? (핵심 방문자는 누구?)
4.주제 정하기 : 전문성과 개성을 담아서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
5.제목 짓기 : 무엇을 하는 블로그인지 알수 있는 제목인가?
6.목차 구성 : 게시글을 체계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목차인가?
너무 많은 카테고리는 피할 것, 카테고리명은 8자 이내, 카테고리 순서는 핵심 주제가 위쪽에 오도록
| 다른 블로그 엿보기
- 연도별 파워블로그
- 이달의 블로그
- 네이버 공식블로그
단체의 공식블로그는 양질의 게시물을 벤치마킹하는 데 도움된다.
| 경쟁사 블로그 장단점 분석
- 블로그 개설일 및 운영 기간
- 게시물 수단으로도- 총 방문자(일일 방문자)
- 카테고리 수와 카테고리별 주제
- 서로이웃이나 이웃의 수
- 공감과 댓글 수
- SNS 활동 체크
- 핵심 키워드 관련 글과 내용
| 공유가 잘되는 10가지 글쓰기 방법
1.숫자가 있는 제목
블로그 제목에 숫자가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36% 클릭이 더 많이 된다는 연구 있음.
숫자 중에서도 홀수 숫자 사용시 클릭률이 20%나 더 높았음.
2.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URL 사용
MS에서는 신뢰주는 도메인이 그렇지 않은 도메인보다 25% 더 많이 클릭한다는 사실 발견
블로그의 주제를 가장 잘 나타나는 단어로 블로그 포스트 주소를 만드는 경우 많음
3.첫 문단의 첫 문장은 짧은 문장으로.
평균적으로 블로그 게시글의 28%만 읽고 나간다고 함
짧은 문장은 가독성을 58% 높일 수 있음
핵심을 간결하게 전달해야 사람들의 흥미를 본론으로 쉽게 유도할 수 있음
4.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문단은 짧게, 소제목에 글머리 기호를 쓸 것
한눈에 잘 들어오게 하기 위함.
강약을 주고 편집이 잘된 글은 가독성을 57% 더 높일 수 있다고.
5.실용적인 글
실제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글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확률이 34% 더 높음.
6.좋은 품질의 이미지 사용
전문적인 이미지 사용한 글은 페이스북에서 45% 더많이 공유.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이미지를 포함한 콘텐츠는 소셜미디어에서 무려 94% 더 많이 노출됨.
7.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내 글에서 링크해 볼 것
내 글에 온라인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링크하고 그들이 그 사실을 알도록 할 것.
글이 더 많이 퍼지기 위해 영향력자의 공유가 큰 도움이 됨.
무턱대고 유명인만 링크할 경우 오히려 차단당할 수도 있으니
친구나 이웃 중에서 함께 이야기할 만한 영향력자를 찾아 링크하는 것이 좋음.
8.최소 2,000단어 이상 사용할 것.
블로그 포스트의 길이는 10폰트 A4용지 1장 정도가 좋음
하루에 글 하나 제대로 쓰는 것이 바이럴 효과에 도움됨.
9.공유 요청시 구체적인 행동을 적을 것
블로그를 통해 방문자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목적이 있을 경우,
"이 체중 감량 팁을 공유하세요!"처럼 구체적 행동을 요구한 CTA(Call to Action)이
"이 게시물을 공유하세요"보다 좋음.
10.포스트 발행은 오전 8시에서 정오 사이에 발행할 것
쉐어홀릭(Shareholic)에서는 소셜미디어에서 공유활동의 27%가
오전 8시 ~ 오후12시 사이에 일어난다는 사실을 발견.
발행 예약 기능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
블로거 지침서 또 한권을 소개한다.
[도서 리뷰] 네이버 블로그 첫걸음
https://great-hopes-make.tistory.com/44
[도서 리뷰] 네이버 블로그 첫걸음
23년 4월 10일 초판/ 전진수 지음 / 혜지원 전진수 저서 - 돈이 들어오는 무재고 위탁판매 쇼핑몰 - 어른들을 위한 가장 쉬운 유튜브 - 100만 명이 즐겨찾는 블로그 만들기 - 온라인 쇼핑몰 창업 바이
great-hopes-make.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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